본문 바로가기
회원가입 글자크기 화면 확대 화면 축소

체험수학 콘텐츠

[수학체험센터 체험물 콘텐츠] 모블로

작성자 : 융합인재부

등록일 : 2023/01/03

조회수 : 2067



안녕하세요, 하당초등학교 교사 김영주입니다. 이번에 제가 소개할 체험교구는 모블로입니다. 모블로는 블록을 활용하여 순차적으로 코딩함으로서 수학의 규칙성을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교구입니다.
우선 모블로를 어떻게 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모블로는 크게 모블로 게임판과 블록, 다양한 지시카드, 함수블록 이렇게 구분되어 있으며, 패드를 이용하여 주어진 방향대로 이동하면 됩니다. 모블로 블록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색깔별로 방향이 표시된 것은 해당 방향으로 캐릭터를 이동하는 것이며, 별표에 C모양이 있는 것은 모블로를 하는 도중 획득한 액션 아이템을 사용하기 위해서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블록입니다. ?가 표시된 블록은 모블로 중간에 있는 몬스터에게 퀴즈를 받기 위해서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블록입니다. 검은색 프로펠러가 있는 블록은 모든 코딩을 마친 후 제일 마지막에 설치해서 코드를 시작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블록입니다. 패드를 보면 S 블록 위에 서 있는 캐릭터가 주인공 캐릭터이며, E 블록 위에 있는 캐릭터가 내가 물리쳐야 하는 캐릭터입니다. 주인공 캐릭터를 블록코딩하여 목표 캐릭터로 이동하는 중간에 별이 있는데, 별은 반드시 획득해야 하는 아이템입니다. 그리고 액션 횟수는 패드 위에 숫자로 적혀있으며, 해당 숫자를 넘을 경우 액션이 오버되어 실패합니다. 캐릭터의 길을 보고 차례대로 블록을 끼워서 코딩하면 되는데, 바로 옆에 놓아도 괜찮으며, 위로 쌓아 올려도 괜찮습니다. 블록을 활용하여 이쁜 모양을 만들어도 좋습니다. 블록을 알맞게 놓은 후 검은색 프로펠러가 달린 블록을 제일 마지막에 놓으면 캐릭터가 움직이면서 목표를 달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모블로는 코딩을 활용하여 수학의 규칙성과 순차적 학습을 배우기 위한 것입니다. 게임으로 즐겁게 수학을 학습하고 싶은 친구들은 수학체험실로 놀러와서 즐겁게 수학을 배워봐요!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에서 코딩 로봇인 모블로를 활용할 수 있는 학년과 단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학년 2학기 6. 규칙찾기, 4학년 1학기 6. 규칙찾기에서 차례대로 확인하는 순차와 반복 등을 학습할 수 있으며, 5학년 1학기 3. 규칙과 대응을 통해 변수와 함수 등의 변화하는 숫자의 의미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초등 수학 교육과정에서의 모블로 활용
2. 1학년 2학기 5. 규칙 찾기
3. 2학년 2학기 6. 규칙 찾기
4. 4학년 1학기 6. 규칙 찾기
 

첨부파일 :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융합인재부
  • 담당자 : 김영주
  • 전화번호 : 043-229-1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