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환경교육정보센터수업자료] 탄소중립, 함께하는 환경수업(3~4학년) 3, 4단원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4-01-22 15:39:15
  • 조회수: 104

3,_4단원.png

[3단원] 쓰레기는 돌고 돌아요
  • 발행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 대상 학년  초등학교 3·4학년

개관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쓰레기 문제 자체를 인식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관련 정보자료나 통계 자료 등을 해석하면서 쓰레기 문제를 대면하고 해결 의지를 갖게한다. 내가 일주일간 버린 쓰레기를 정리하면서 쓰레기 문제는 자신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점을 깨닫고 문제 해결 의지를 강화하도록 한다.

학습목표
  • 쓰레기 처리 방법과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의지를 갖는다.
지도의 중점
  • 소각이나 매립으로 인한 문제점은 시간과 공간 차이를 둔다.
  • 우리학교 식닥표를 준비하는 것이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주로 후식을 다루므로 포장된 푸식이 있다면, 포장지나, 라벨, 용기를 버리지말고 모아서 수업에 활용한다.
준비물
  • 학생용 : 4절지, 풀, 가위, 색연필 등 그리기 도구
  • 교사용 : 학교 급식 식단표, 그림책<고맙습니다>


[4단원] 에너지 다이어트를 실천해요
  • 발행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 대상 학년  초등학교 3·4학년

개관

학생 대부분은 기후변화의 원인인 온실가스, 이산화탄소가 자동차의 배기가스나 공장의 매연 등으로부터 나온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굴뚝도 매연도 없는 학교에서는 이산화탄소가 발생되지 않는 것일까?’ , ‘내가 에너지를 절약하는 행동이 기후변화 대응에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등 다양한 질문을 통해 생각을 확장하려고한다.

학습목표
  • 기후변화의 원인과 결과를 말할 수 있다.
  • 에너지 절약 방법을 탐색하고 일상생활 속 실천의지를 다진다.
지도의 중점
  • 온실가스 감축 실천의 가정 및 지역사회 확산을 위하여 탄소포인트 제도 관련 홍보 영상 및 리플릿을 학교 홈페이지 및 알림장 앱에 게시하여 탄소포인트제를 활용·실천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준비물
  • 학생용 : 활동지 1, 활동지 2, 색연필, 주사위, 포스트잇
  • 교사용 :영상자료 1.<지역별>영상자료 2. 영상자료 3

자료출처 : 학교환경교육정보센터







  •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환경교육센터
  • 담당자 : 
    김보배
  • 전화번호 : 
    043-279-9213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