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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 직원은 꿈꾸는 만큼 더 큰 희망을 만들어 가는 미래인재교육으로 즐거운 배움이 있는 신나는 학교를 지원하고 교육의 힘으로 행복한 학 교현장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을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정중하게 맞이 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공정·친절하게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이 즐거운 마음으로 우리 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우리는 행정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드린 경우즉시 시정하고 이에 대한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평가를 받아 그 결과를 공표하고 개선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공통 이행 기준 및 부서별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자연과학교육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 현관에 사무실 위치도를 게시하여 안내하겠으며, 사무실 입구에는 사진이 부착된 배치도를,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10분 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등 첫인사로 응대하겠으며,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10초 이내에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업무에 우선하여 방문객을 먼저 응대 하겠으며, 즉시 응대가 어려우면 양해를 구한 뒤 약속시간을 정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자신의 일처럼 친절히 처리해 드리고, 필요하다면 담당자와 휴대전화 등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통화가 되지 않을 때에는 약속한 시간에 담당자가 전화를 걸어 응대하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안녕하십니까! ○○○부 ○○○입니다."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다른부서 또는 다른 직원 소관 업무에 대하여 문의를 받은 경우 “고객님의 전화를 ○○○부의 담당자에게 돌려드리겠습니다. 혹시 전화가 끊어지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 직원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고맙습니다”등 종료 인사를 드리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229-1800)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홈페이지(http://www.cbnse.go.kr)에 민원안내, 민원신청, 민원자료 등에 관한 내용을 탑재하겠으며 민원처리 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 (자연과학교육원 홈페이지(http://www.cbnse.go.kr)→전자민원창구→정보공개청구)

      ▶ 청구서 제출 → 접수(총무부), 분류 및 이송(소관부서) → 정보공개 여부 결정(10일 이내) → 결정통지 → 청구인 확인 → 수수료 징수 → 공개처리

  •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 된 개인정보에 대하여는 비밀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

  • 고객께서 불친절한 직원으로 지적하셨거나 불성실한 업무처리에 대하여 불만을 제기하셨을 경우에는 잘못이 확인되면 정중히 사과드리고 즉시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과 같은 잘못된 서비스는 사실이 확인되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1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직접 방문하신 경우
    • 법정처리기한이 있는 업무를 기한 내에 처리하지 않은 경우
    • 불성실한 민원처리로 고객이 불만족을 제기하였을 경우
  • 불친절(불성실)한 민원처리 공무원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공무원을 교육하고 3회 이상 누적되면(사실 확인 조사 후) 주의 조치 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원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검토하여 향후 불합리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평가

고객 의견 제시 방법

우리 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친절/불친절, 불만족, 시정·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방문,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 검토하여 시정 또는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 서비스명, 접수처리창구, 전화번호, 팩스번호, 비고 안내
서비스명 접수처리창구 전화번호 팩스번호 비고
과학탐구대회 및 경진대회
과학 관련 행사
발명학교, 천체관련교실
자연과학교육원 홈페이지 이용
창의인재부 229-1889 229-1890  
수학관련 행사 및 체험프로그램
수학체험센터 이용 및 안내
영재교육원 운영
영재 관련 행사 및 프로그램
융합인재부 229-1826 229-1810  
민원 접수 및 상담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총괄
공직자 부조리 신고
총무부 229-1873 229-1900  

자연과학교육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부서별 이행기준

창의인재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과학체험 연계 프로그램 운영
    • 홈페이지를 통하여 과학체험프로그램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하겠습니다.
    • 과학체험관은 인터넷으로 사전 예약 후 무료로 입장하여 관람할 수 있으며, 안전한 관람이 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수시로 시설을 점검하여 쾌적한 환경의 과학체험 학습장을 조성하겠습니다.
  • 과학경진대회 운영
    • 학생과학탐구올림픽, 청소년과학탐구대회를 통하여 논리력, 탐구력, 창의성 개발에 노력하겠습니다.
    • 과학전람회,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를 통해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력과 비판적 사고력 신장에 노력하겠습니다.
  • 과학탐구학교 운영
    • 고교학점제 지원을 위한 과학탐구교육을 운영하겠습니다.
    • 메이커활동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발명학교를 운영하겠습니다.
    • 우주를 향한 꿈을 이루기 위한 청소년 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첨단기자재 기반 탐구실험프로그램과 과학실험실 첨단기자재, 교구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 배움이 살아있는 과학수업을 위한 교사연수
    • 기초 기본 과학교육을 위한 탐구실험수업 교사 전문성과 지도역량 제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 과학교사 동아리 및 연구회를 적극 지원하여 공동연구하고 공동성장하는 자율적 연구 문화를 확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천체망원경 및 전자현미경 등 첨단 과학 기자재 활용능력 배양과 학습효과를 신장시키기 위하여 연구회 조직, 연구활동을 지원하겠으며, 학습자료를 학교현장에 보급하겠습니다.

융합인재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수학교육 운영
    •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수학교육 활동에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수학교육 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중심 맞춤형 연수 및 지원활동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 현장을 지원하는 수학교육 컨설팅을 통해 정보공유 및 수학교육 내실화에 노력하겠습니다.
    • 수학탐구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수학역량 및 수학적 소양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 수학체험센터 운영
    • 수학체험센터는 인터넷으로 사전 예약 후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안전한 관람이 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수학체험센터는 위생과 안전 및 사고방지를 위하여 수시로 시설을 점검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의 수학체험 학습장을 조성하겠습니다.
    • 수학축제 및 다양한 수학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수학 문화 대중화에 힘쓰겠습니다.
    •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학교구를 구비하여 학교 수학교육활동에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영재교육 운영
    • 창의적 잠재능력을 갖춘 우수한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계발하고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역량중심의 다양한 영재교육 활동에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영재교육원 운영의 내실화를 통하여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주도적 미래인재 육성에 힘쓰겠습니다.
    • 영재교육과정 내실화를 위한 컨설팅을 통해 정보공유 및 영재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연수를 지원하겠습니다.

총무부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교육행정서비스 제공
    • 교육행정서비스 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연2회 직원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교육비특별회계 예산집행 결과를 매 익월 10일까지 홈페이지 "열린마당-교육재정정보" 코너에 공개하여 교육 재정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공사, 용역 및 물품 제조․구매 계약과 관련하여 계약 담당공무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금품이나 향응을 받지 않겠습니다.
    • 우리 원 시설관리에 힘써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 및 체험학습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고객 협조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고쳐주신다는 의미로 느끼셨던 사항을 알려주시고 아울러 친절하고 감동적인 공무원을 알려주시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총무부
  • 담당자 : 이청옥
  • 전화번호 : 043-229-1873